원도우즈는 프로그램 개선이나 버그 수정, 보안 문제 처리를 위해 종종 업데이트를 실시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업데이트가 될 때 사용되는 임시 파일이 업데이트 이후 모두 삭제 되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SSD 등의 보급이 늘어나서, C드라이브를 운영체제 폴더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에는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용량이 부족해서 탐색기 등으로 디스크 용량을 확인해 봐도, 윈도우즈 폴더나 임시 폴더에 숨겨져 있어서 어떤 파일을 삭제해야 하는지 알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한 불필요한 파일 중에서, 윈도우7이 제공하는 기본 기능으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윈도우 업데이트 임시 파일을 삭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를 제법 오래 사용했다면 몇 기가의 용량을 차지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



컴퓨터 용량 늘리는 방법 -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삭제하기 - 윈도우 7 디스크 정리 기능 사용하기

   

윈도우7을 사용하며 핫픽스(Hotfix)와 보안 업데이트를 했다면, \WinSXS 등의 윈도우즈의 해당 임시 폴더에는 매우 많은 용량의 임시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일단 작업을 시작하기 전 모든 프로그램은 종료 후에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시작 버튼 - 실행에서

   

명령어 : cleanmgr

   

을 입력합니다.

   

   

2.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3. 삭제할 임시 파일을 계산합니다. 아래와 같이 Windows 업데이트 정리 와 같이 스캔되는 파일들이 대상입니다.

   

   

4. 이렇게 실행하여 스캔을 마친 후에는 다음과 같이 1.4G에 달하는 업데이트 파일이 나왔습니다. 컴퓨터 포맷하고 새로 사용한지 얼마 안되었는데 말입니다.

   

   

   

   

5. [확인]을 눌러 Windows 업데이트 정리 파일을 포함한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6. 정리가 시작됩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위한 임시 파일은 꽤 용량이 크기 때문에 쓸떼없이 C 드라이브 용량을 잡아먹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윈도우 기본 기능을 사용하는 만큼 안전하게 사용 가능하므로 주기적으로 정리해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