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 프로그램 / 메모 동기화 어플 많이 활용하시나요? 저는 그동안 에버노트, 노션, 원노트 등 다양한 메모 프로그램 및 생각 정리 프로그램을 써봤습니다. 
 
그리고 정착한 것은 Dynalist 라는 아웃라이너 메모 프로그램입니다. 제가 메모 프로그램 / 메모 동기화 어플 으로 선택한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하나의 공간에 모두 모아서 관리할 수 있을 것
-. P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기에서 동기화 할 수 있는 기능
-. 떠오르는 생각을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입력할 있는 앱
-. 메모 프로그램의 특성상 무겁지 않고 가벼운 텍스트 위주의 앱
 
이 기준에 부합하여 다년간 써오고 있는 앱은 Dynalist 메모 동기화 어플인데요, 물론 에버노트나 노션과 같은 다양한 기능은 지원하지 않지만 생각 정리 및 메모 프로그램 에는 아주 훌륭합니다. 

 

Dynalist 메모 동기화 어플

 

 

노션의 데이터베이스로써의 기능도 없고 에버노트의 웹스크랩 기능도 없고, 특히, 정말 몇번이나 쓸까하는 다양한 기능때문에 비싼 유료로 구독을 하기에도 애매하고 너무 많은 기능 때문에 느린 퍼포먼스는 또 만족스럽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하는데 집중해야 하는데 매 기능에 더 집중이 가는 것을 보고 단순한 기능의 Dynalist를 선택했습니다.
 
● Dynalist의 다양한 기능 - 최고의 메모 프로그램 아웃라이너, 메모 동기화 어플
 
홈페이지 : https://dynalist.io
웹버전/스마트폰 버전/PC 버전이 설치할 수 있습니다.
 
Dynalist 메모 동기화 어플
 
먼저 유명해진 아웃라이너는 Workflowy인데, Dynalist는 무료이면서 좀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특히 Workflowy의 경우에는 매달 250개의 갯수 제한이 있는데, Dynalist는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트리구조로 생각을 구조화하며 마치 마인드맵의 컨셉으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으로 깃허브에서 유명한 마크다운 문법을 처음 써보았는데요, 처음에는 어색하였으나 적응을 하고보니 마우스가 필요없이 오로지 키보드 타자를 통해서만 글을 완성할 수 있음에 반했습니다.
 
Dynalist 메모 동기화 어플

 

왼쪽 폴더뷰에 중앙에 문서, 그리고 우측 설정/단축키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기능 등을 통해 편리하게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아직 마크다운 문법에 익숙치 않아 마크다운 사용법을 위치 시켰습니다.
 
Dynalist 메모 동기화 어플

 

기본적으로 메모를 작성하면 바로바로 동기화 됩니다. 
 
Dynalist 메모 동기화 어플
 
유료 버전에서는 구글캘린더 연계, 이미지 삽입 추가, 드롭박스 등의 클라우드 연계 등의 기능이 있긴한데...생각 정리 본연의 기능을 생각한다면 오히려 유료의 기능들이 쓸떼없는 덩치만 키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럴꺼면 차라리 에버노트, 원노트 등이 더 나은 선택일 듯 하구요. 
 
단순 노트로 활용할  것이냐 생각 정리 도구로 사용할 것이냐, 아니면 통합 정보의 관리 도구로 사용할 것이냐는 본인의 성향에 맞도록 선택하면 될 듯 합니다.
 
편리한 메모 동기화 어플 찾고 있다면 강추 드리는 어플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