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을 이용하기 위한 개인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1년이 지나기 한달 전부터 공인인증서를 갱신할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를 갱신하기 위해서는 해당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기관을 통해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그런데, 여러 은행을 이용하는 경우, 1년 전에 어떤 은행에서 재발급 혹은 신규로 발급 받았는지 기억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게다가, 은행용 / 증권용 여러가지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다 보면 더더욱 공인인증서 발급기관이 어디였는지 생각하기 쉽지 않은데요, 공인인증서에 발급기관 코드를 확인하면 어떤 은행에서 발급했는지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갱신시, 내가 받은 공인인증서의 발급기관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인인증서 관리에서 내 공인인증서 발급기관 확인하기

   

1. 아무 은행이나 본인이 사용하는 은행에 접속합니다. 여기서는 국민은행으로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인인증센터로 접속합니다.

   

   

   

2. 인증서 관리를 실행합니다.

   

   

3. 발급 대상을 보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한 후 인증서 보기를 누릅니다.

   

   

4. 인증서 자세히 보기 탭으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이 발급 대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첫번째 숫자 다음에 3자리를 확인하면 되는데요, 위의 인증서 같은 경우 '088' 입니다.

   

이 088 코드값은 은행의 고유 코드값을 이야기 하는데요, 088은 바로 신한은행입니다. 또 ou=SHB 에서도 어느정도 유추가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인증서를 재발급 받기 위해서는 신한은행으로 가면 됩니다.

   

5. 다른 인증서를 하나 또 보자면,

   

   

   

이 인증서의 경우에는 004로 시작하고, OU값이 KMB로 보이고 있습니다. '004'는 국민은행의 고유 은행코드값입니다.

   

이처럼 해당 은행의 코드값을 이용하면 발급기관을 정확히 알 수가 있습니다.

   

시중 은행의 코드값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은, 내 윈도우7에 저장되어 있는 공인인증서 위치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윈도우 7 내 공인인증서의 위치로 들어갑니다. 발급받고자 하는 인증서 폴더로 들어갑니다.

   

   

2. 더블클릭하여 실행합니다.

   

   

3. 자세히 탭의 주체 항목에서 발급은행 코드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 갱신하려는데 발급기관을 모를 때에는 위의 방법을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